티스토리 뷰

목차



    타이레놀 소염진통제 같이 먹어도 되나요?

    저에게는 맞는 약은 뭔가요?

    해열진통제 많이 묻는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타이레놀 추천 상황

       

      1. 고혈압약 복용
      2. 아스피린 복용자
      3. 임산부 수유부
      4. 당뇨약(metformin성분)
      5. 신장 기능 저하
      6. 위장 약한 분

       

      NSAIDs(애드빌 탁센 이브엔6 등) 추천상황

       

      1. 염증 같이 잡아야 하는 분
      2. 간 기능 저하

       

      복용법 및 용량

       

      NSAIDs은 식사 후 복용합니다. 식사를 할 수 없을 때는 위 점막을 보호할 간단한 간식, 위장보호제 등을 복용합니다. NSAIDs는 성분 종류가 많아 용량 및 복용 횟수가 다양합니다.  성인, 소아, 몸무게, 나이에 따라서도 다 다릅니다. 아래에서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500mg 기준으로 한 번에 1~2정씩 6~8시간 간격으로 하루 3~4번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최대 8정(4000mg)까지 복용합니다. 

       

      약효가 오래 지속되는 서방형의 경우 650mg 기준 한 번에 1~2정씩 6~8시간 간격으로 하루 3~4번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최대 6정까지 복용합니다. 

       

      권장 용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약물 부작용 발생 비율은 해열진통소염제가 가장 높습니다. 해열진통소염제 > 항암제 > 항생제 순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이 부작용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저연령보다는 고연령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타이레놀 NSADIs 추천 별 이유

      타이레놀 추천 이유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를 추천합니다. NSAIDs 복용 시 혈압 상승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자 역시 타이레놀을 추천합니다. 심혈관질환자의 경우 평소 아스피린 약을 복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NSAIDs를 복용하면 아스피린의 항혈전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NSAIDs를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스피린을 먼저 복용한 후 1시간 뒤에 NSAIDs를 복용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프로텍트는 장에서 녹아 위장 장애를 줄였습니다. 아스피린 프로텍트를 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한 후 식사 후 NSAIDs를 복용합니다. 

       

      임산부 수유부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합니다. 임신 초기 및 임신 20주 후 NSAIDs 복용 시 임신 방해 및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30주 후에도 피할 것을 권장합니다. 따라서 임산부 및 수유부는 비교적 안전성이 입증된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합니다. 

        

      당뇨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추천합니다.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약과 NSAIDs와 만나면 유산산증 및 신기능 악화 문제를 일으킵니다. 

       

      신부전 및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합니다. NSAIDs가 일시적으로 신기능을 감소시켜 부종, 고칼륨 혈증,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 질환, 만성 위염, 위궤양 등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장장애가 적어 공복에도 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NSAIDs의 경우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NSAIDs 추천 이유

       

      타이레놀은 해열 진통제입니다. NSAIDs는 소염해열진통제입니다. 감기, 독감에 걸렸을 때는 인후염 등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소염해열진통제를 많이 처방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진 분은 NSAIDs을 추천드립니다. 매일 3잔 이상 꾸준히 술을 드시는 분은 타이레놀, NSAIDs 다 안 좋습니다. 적은 양의 아세트아미노펜이라도 술을 자주 마시는 분은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NSAIDs의 경우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시 복용법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과 NSAIDs는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약물은 다른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원래 타이레놀 및 NSAIDs 는 각각 6~8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교차로 복용합니다. 예를 들어 타이레놀을 먼저 복용했다면 2~3시간 후 NSAIDs를 복용합니다. 또 2 ~ 3시간 후 타이레놀을 복용합니다. 또 2 ~ 3시간 후 NSAIDs를 복용합니다.

       

      약 복용 중 증상이 완화된다면 두가지 약 중 한 가지 약만 복용합니다. 한 가지 약만 복용할 경우에는 다시 6~8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타이레놀 및 NSAIDs은 하루 최대 권장량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각각의 양을 늘리지 않고 두 가지 약을 병행합니다. 

       

      진통제 종류

       

      진통제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해열진통제 제품명 효과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해열, 진통 간독성
      NSAIDs 애드빌, 탁센, 이지엔6 등 해열, 진통, 염증 완화 위장관 독성 및 신장 독성

       

      진통제는 크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와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IADs)로 나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대표 제품명은 타이레놀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성분의 다른 약을 구매해도 동일한 효능이 나타납니다. NSAIDs계열에는 성분은 10가지가 넘습니다. 그중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성분은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덱시부프로펜 3가지입니다.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부프로펜: 역사가 긴 성분, 가벼운 통증
      • 덱시부프로펜: 신속하고 빠른 효과 위장 장애 적음
      • 나프록센 : 강한 오래 지속되는 통증

       

      해열 진통제이지만 열이 안나고 아플 때 복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