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피임약과 함께 다른 약 복용하시나요? 피임효과 떨어지면 어떡하지 걱정이신가요? 피임 효과 떨어뜨리는 약들과 피임약에 영향받는 약들을 정리했습니다.
아래는 보건 의료인에게 제공하는 pdf 파일입니다. 피임약과 다른 약을 동시에 복용할 경우 나타나는 결과 및 권고 사항을 정리한 믿을 수 있는 자료입니다.
피임약 + 다른 약 복용한다면 아래 파일 다운받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동시 복용 꼭 해야 해요ㅠ.ㅠ
어쩔 수 없이 동시 복용해야 한다면? [약 복용 기간 + 7일] 동안 다른 피임법을 병행합니다.
99% 성공 피임법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콘돔의 피임 성공률은 85%입니다.
피임약 효과 낮추는 약물
항생제
항생제 중 리파마이신(rifamycin) 계열 항생제가 피임약의 효과를 낮춥니다. 리파마이신 계열 항생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리팍시민 (장염약)
- 리팜피신(리팜핀, 결핵약)
- 리파부틴
- 리파라질 등
이외 대부분 항생제는 피임약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최근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는 페니실린계, ampicillin, doxycycline, fluroquinolone, tetracycline는 경구용 피임약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항진균제 및 항바이러스제
- griseofulvin
- Ritonavir, necirapine, darunavir, efavirenz, ritonavir-boosted atazanavir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는 fluconazole(주로 무좀, 산부인과), metronidazole(주로 산부인과), miconazole 은 경구용 피임약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그리세오풀빈(griseofulvin) 항진균제는 경구피임약 동시 복용으로 피임 실패 보고 사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면역결핍바이이스(HIV) 감염증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는 피임약의 체내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약: 토피라메이트
토피라메이트(topiramate) 성분의 다이어트약입니다. 이 약은 두통약으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제품명은 토파맥스, 토피맥스, 큐시미아, 토팜정, 토파엠, 토파우너, 토파민, 토라맥 등이 있습니다.
항경련제
아래의 약들은 피임 효과를 낮출 수 있습니다.
Barbiturates | Phenobarbital | Primidone | Carbamazepine |
Felbamate | Phenytoin | Topiramate | Vigabatrin |
Oxcarbazepine | Lamotrigine |
이들 항경련제는 경구피임약과 같이 복용할 경우 항경련제로써의 효과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항전간제와 경구피임약은 동시에 복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가바펜틴(gabapentin), 레비티라세탐(levetiracetam), 발프로산(valproate), 조니사미드(zonisamide)는 경구피임약의 효과를 낮추지 않습니다.
기타
- St. John's wort 성요한풀
경구피임약과 동시 복용 시 배란 및 출혈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성요한풀에 의한 대사유도효과가 경구피임약의 대사를 증가시키고 피임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경구피임약은 간에서 대사됩니다. 따라서 상호작용하는 약들이 위와 같이 여럿 있습니다. 약물 대사에 관여하는 CYP 효소유도제(간에서 활동)와 동시 복용할 경우 피임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에 의해 영향 받는 약
흔하게 복용하는 약 중 피임약과 상호작용하는 약들을 정리했습니다. 이 외에 감기약, 위장약은 대부분 피임약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안심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염증약으로 복용하는 스테로이드는 피임약과 병행 시 체내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스테로이드의 약효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두 약물을 병용할 때는 스테로이드의 용량을 감량할 필요가 있습니다.
- Prednisolone, Hydrocortisone, Prednisone 등
우울증 약
우울증 및 수면제에 처방되는 아래의 약들과 병행 시 체내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약물을 병용 투여할 때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우울증 약 용량을 줄여야 할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는지 주기적으로 주치의와 상의합니다.
- BZD계열 진정제 (Alprazolam, Diazepam, Clonazepam, lorazepam 등)
- TCA계열 진정제 (Amitriptyline, Imipramine, Nortriptyline 등)
고혈압약
Beta-blocker 혈중농도를 높입니다. 심박수 증가 등의 부작용이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metoprolol
- propranolol
고지혈증약
스타틴계 고지혈증 약과 피임약을 같이 먹으면 피임약의 체내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체내 농도가 높아지면 효과가 떨어지진 않지만 피임약에 의한 부작용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주치의와 상의 후 고지혈증 약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아토르바스타틴
- 로수바스타틴
천식약 및 면역억제제
아래의 천식약 및 면역억제제와 병행이 이들 약의 체내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약물을 병용할 때는 천식약 및 면역억제제의 용량을 줄여야 할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치의와 체크 후 천식약의 용량을 조절합니다.
- Theophyline
- Aminophyline
- Cyclosporine
기타
- 카페인
- 아스피린
- 타이레놀
- NSAIDs
카페인 대사가 감소되므로 카페인을 많이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스피린의 혈중농도를 낮추므로 용량 증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성분 혈중 농도를 낮추지만 위험성이 없어 병용할 수 있습니다. NSADIs를 만성적 장기간 사용할 경우 혈중 칼륨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칼륨 수치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제 약은 없어요 ㅠ.ㅠ
위에 복용 중인 약이 없다면 아래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2가지 약을 동시 복용해도 괜찮은지 약사인 제가 실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함께 찾는 글